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우리아이 게임 몰입 어떻게 고칠까?

[전자신문 2007-03-16 08:53]

 아이가 하루 종일 게임에 빠져 지내는 것이 못마땅한 엄마들이 많다. 그렇다고 좋아하는 게임을 억지로 막을 수도 없는 노릇.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도 최근 “게임에 빠져있는 10살짜리 큰딸 때문에 골치”라고 털어놓아 화제가 된 바 있다. 그가 찾은 해결책은 평일 45분으로 게임 시간을 제한하는 것. 인터넷에서 어떤 곳을 방문하고 무얼 보는지 부모가 살펴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는 보통 엄마들에게도 똑같이 해당되는 말. 게임을 무조건 못하게 할 경우 아이들은 부모의 눈을 피해 게임방을 찾게 되고 부모 몰래 쓰는 게임이용료 문제도 터진다. 그럴수록 자녀의 죄책감과 갈등이 커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전문가들은 부모가 아이를 지켜볼 수 있는 장소에서 적절한 시간 동안 편안하게 게임을 즐기게 하되 △게임을 하는 시간 △게임의 종류 △게임 결제 수단을 통제해 아이들에게 조절 능력을 키워주라고 권한다.

우선 하루 중 게임을 하는 시간을 1시간 정도로 정해 두고 게임 시간을 적는 메모장을 마련해 줘 보자. 엄마와 아이가 약속을 해두고 게임을 하다 보면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이 더 커진다. 자녀와 상의해 원하는 시간에 맞춰 컴퓨터 사용시간을 정해놓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도 좋다.

제이원테크의 아리(www.jonetech.net)같은 프로그램은 정해진 사용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컴퓨터가 꺼지게 한다.

자제력이 약한 어린이들에게는 MMORPG보다는 바둑, 퍼즐 등 간단한 웹보드 게임이나 재미있게 구성된 온라인 학습 게임에 취미를 붙이도록 한다. 간단한 롤 플레잉 게임을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며 조금씩 조절 능력을 키워주는 것도 방법이다.

게임머니도 통일시키는 것이 좋다. 소액문화상품권은 온라인 캐시를 미리 충전해 정해진 금액만큼 결제할 수 있어 온라인결제비가 붙어 나온 전화요금 청구서를 들고 놀라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 해피머니 등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상품권이 있다.

김진석 게임산업개발원 게임문화진흥팀장은 “아이들이 게임에 빠지는 것은 가족간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인한 경우가 많다”며 “부모가 게임을 직접 해보고 함께 즐긴다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세희기자@전자신문, hahn@

'No.1 IT 포털 ETNEWS'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Unity3D] 유니티 내장 로컬 푸쉬 기능

 유니티 내장 로컬 푸쉬 기능  - iOS에서만 가능, Android는 직접 개발하던가 Plugin 사용  먼저 등록을 해주고 ( 등록 안하면 작동 안함 ) public void InitNotification() { #if UNITY_ANDROID #elif UNITY_IOS UnityEngine.iOS.NotificationServices.RegisterForNotifications( UnityEngine.iOS.NotificationType.Alert | UnityEngine.iOS.NotificationType.Sound ); #endif } 시간을 정해서 등록해준다.( 3일동안 접속 안할 경우 알림이 오게 한다면 ) public void ScheduleNotification() { //Affer 3 Day string _body01 = "다시 시작해볼까요?"; #if UNITY_IOS UnityEngine.iOS.LocalNotification notiWake = new UnityEngine.iOS.LocalNotification(); DateTime theTime_Wake = DateTime.Now; theTime_Wake = theTime_Wake.AddHours(24*3); Debug.Log("theTime_Wake:"+theTime_Wake); notiWake.fireDate = theTime_Wake; notiWake.alertAction = "타이틀"; notiWake.alertBody = _body01; notiWake.soundName = UnityEngine.iOS.LocalNotification.defaultSoundName; UnityEngine.iOS.NotificationServices.ScheduleLocalNotification(notiWake); #elif UNITY_ANDROID #endif } 취소 함수를

[InAppBilling] Error checking for billing v3 support. (response: 3: Billing Unavailable)

오랫만에 인앱결제를 붙이는 작업을 진행하는데 무조건   Error checking for billing v3 support. (response: 3: Billing Unavailable)  이런 에러를 계속해서 쏟아내서 반나절 이상 고생했다. 결론은 구글 개발자 콘솔에서  정보를 전부 다 올리고 알파테스트나 베타테스트로 설정하고 출시까지 해야  정상적인 상품리스트를 읽어 오기 시작하였다.  ㅠㅠ 이 글이 많은 사람들의 시간을 아꼈으면 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