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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회의 역기능과 기독교의 역할

1. 디지털의 격차(Digital Divide)
1) 디지털 사회는 정보 부자(information rich)와 정보 빈자(information poor)의 두 계층 간의 격차를 심화시킨다.
a. 아프리카와 같은 도시에서 사는 두 사람의 디지털 격차에 관한 이야기
a) 한 사람은 매일같이 전자메일, 국제전화, 해외여행을 통한 컴퓨터 사업을 하면서 고급승용차 BMW를 타고 다니는 정보 부자이다.
b) 다른 한 사람은 아무리 노력을 해도 막노동 직업조차 발견하기 힘든 정보 빈자의 모습이다.
b. 모든 사회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디지털사회도 사람에게 기회와 위험을 동시에 제공한다.
c. 기회와 위험은 정보에 얼마나 접근할 수 있는가에 따라 불균등을 초래한다.
d. 정보화 시대의 승자와 패자의 격차는 고급정보에 얼마나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가에 의해서 결정된다.
e. 이종희는 인터넷 접근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정보부자와 그렇지 않은 정보빈자 사이의 차이를 디지털 격차라고 정의한다.

2) 대륙 간 디지털 격차는 인터넷 사용자수를 비교하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a. 1996년 기준에 의하면 전 세계의 인터넷에 접속자 중 66%는 북미에, 16%는 유럽에, 14%는 아시아에, 그리고 4%는 아프리카를 비롯한 나머지 대륙에 분포해 있었다.
b. 2001년 9월 기준으로 미국 국민의 약50%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나 전 세계 인구의 80%는 아직도 인터넷은 물론이고 전화조차 사용해 보지도 못한 사람들이다.
c. 세계인구의 1/5에 해당되는 인구가 살고 있는 남아시아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불과 1%에 지나지 않는다.
d. 인구 7억 5천만명의 아프리카 대륙의 경우도 인터넷 사용자는 불과 백만 명 정도로 집계되고 있다.

3) 한국의 디지털 격차도 심하다.
a. 우리나라의 연령별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률을 보면 10대가 91.3%, 20대가 94.3%에 반해 30대는 78.5%, 40대는 50.8%, 50대는 23.2%, 60대 이상은 5.1%로 나이가 들수록 급격하게 줄어든다.
b. 한국의 디지털 격차는 남녀간(남자 70.7%, 여자 57.5%), 도농간(중소도시 이상 66%, 군단위 이하 44%)의 격차는 급격히 줄어들고 있으나 연령대별 격차는 아직도 즐어 들지 않고 있다.
c.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해 정부뿐만 아니라 교회도 앞장서서 세대간 디지털 격차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d. 앞으로의 교회는 장년층과 노인층의 정보화를 위해 인터넷을 통한 신앙교육의 컨텐츠를 개발하여 복음과 인터넷의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인터넷 중독
1)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이 야기한 심각한 사회 병리적 현상이다.
a. 게임에 중독된 10대 소년이 동생을 도끼로 살해한 사건,
b. 채팅에 중독된 주부들의 사이버 외도와 일탈행위,
c. 청소년들의 자살 사이트와 동반자살을 시도하는 이야기,
d. 포르노에 중독된 십대 및 성인들의 채팅을 통한 원조교제 이야기는 이제 심각한 뉴스가 아니다.

2) 인터넷 이전의 시대에도 이러한 사회적 문제는 언제나 발생하였다.
a. 인터넷의 출현은 병리적 성격의 소유자와 비정상적 삶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서로 보다 효율적으로 연결짓고 그들의 본능을 자극하여 결합할 수 있는 메카니즘을 제공한 셈이다.
b. 1995년 뉴욕의 정신과 의사인 Ivan Goldberg가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ation Disorder, IAD)을 제안한 이후, 이것의 실체성에 대한 논쟁이 있어왔다.
c. 심리학자 Kimberley Young는 7개의 간단한 설문을 통해 496명의 열렬한 인터넷 사용자 중 396명의 의존적 사용자를 골라냈다.
d. 이 종속적 사용자들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시간을 채팅과 MUD(롤플레잉 게임)으로 보내며, 비의존적 사용자들은 인터넷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도 전자메일, 정보 찾기, web서핑을 하는 사람들임을 밝혀냈다.

3) 채팅에 중독되는 이유
a. 실제 세상에서 가질 수 없는 새로운 만남의 기회를 사이버 상에서는 쉽게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b. 익명성은 사람들의 정체성을 보다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틈을 제공함으로서 채팅에 빠져들게 한다.
c. 이외에도 인터넷, 포르노, 도박, 게임에 중독되는 경우는 오프라인에서도 그 중독성이 이어져 문제의 심각성이 더해진다.

4) 김주한이 말하는 인터넷 중독의 원인
a. 유희성과 욕구충족
b. 친밀성과 신화적 만남의 소망
c. 포용성과 호기심
d. 강박성과 충동성
e. 표현욕과 익명성
f. 권력욕
g. 외디프스 콤플렉스적 저항정신
h. 분열성과 현존재를 초월하고픈 욕구

5) 인터넷 중독자들의 특징
a.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초조하고 불안해하며
b. 사이버세상에서 자기만 빼고 무슨 중요한 일이 일어났을 것 같은 생각에 시달리고
c. 어떤 전자우편이 와 있을지 몹시 궁금해하는 금단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d. 모니터 앞에 앉아 인터넷에 연결되는 순간 긴장이 해소되고 금단증상 증상에는 심리적 금단과 신체적 금단의 두 가지가 있는데 신체적 금단 증상이 나타나면 더 심한 중독 상태라고 말한다.

3. 기타의 역기능
1) 디지털 격차와 인터넷 중독 이외에도 디지털 사회의 역기능은 많다.
a.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
b. 개인 정보의 유출과 프라이버시 침해
c. 저작권 침해, 불건전한 정보의 대량 유통 등이 바로 그것이다.
d. 국내에서 해킹은 지난 몇 년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2) 사이버 세상은 더 이상 막연한 가상 세계가 아니다.
a. 오히려 현실보다 더 현실적이다.
b. 정보 강자만이 파워를 가질 수 있고 부자만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베타적 네트워킹이 구축되고 있다.
c. 아직까지는 보이지 않는 인터넷 세계의 무한한 자유와 익명성 때문에 온갖 비교육적인 일들이 어린 청소년과 아동들에게까지 무방비 상태로 개방되어 있다.
d. 디지털 사회의 최고 덕목인 정보의 공유와 개방은 그것에 의해 침해될 수 있는 프라이버시와 성장하는 세대들을 위한 비교육적 영향에 대해서는 무책임하다.
e. 한국 개신교교회는 인터넷 세계의 무질서한 도덕을 바로 잡고 인터넷 유저(user)들의 양심을 회복하고 유저들의 인터넷 예의, 즉 네티넷(netiquette)을 수립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4. 한국 교회의 역할
1) 한국은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a. 인터넷 이용률도 아시아 지역에서 1위, 세계에서는 3위를 차지하고 있다.
b. 인터넷 이용 형태 면에서 보더라도 한국은 접속량이나 접속시간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는 등 인터넷 활용분야에서 다른 나라를 앞지르고 있다.
c. 한국교회의 정보화 또한 이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다.
d. 1996년 6월 한국교회 전체 홈페이지는 10개 교회가 고작이었으나 1997년에는 87개 홈페이지가 개설되었고 98년에는 874개, 99년에는 1,727개로 증가되었다.
e. 2000년 여러 검색사이트를 비교했을 때, 등록된 기독교 전체 홈페이지는 약 4,500여 개이며 이중 순수한 교회 홈페이지는 1,700여 개 정도로 추정되었다.
f. 2004년 현재 Yahoo Korea의 ‘기독교’라는 카테고리에 등록된 순수 교회 홈페이지(이단 종파 제외)는 2,100개이고, 기독 정보탐정(www.kidok.info)에 분류에 의하면 순수 교회 홈페이지는2,524개에 이른다. 사이월드(cyword.net)에 가입한 기독교 클럽은 520개이고 다음(Daum.net)에 등록된 카페(cafe) 수는 42,774개로 나타났다.

2) 요즘 네티즌들의 교회선택
a. 최근 네티즌들은 교회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가능한 정보를 수집한 후 교회를 선택하고 있다. 교회의 위치, 교회의 방향, 목사의 설교문을 미리 보거나 듣고 난 후 교회를 선택한다.
b. 개인과 교회 및 단체를 통틀어 기독교홈페이지는 대략 30만개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c. 디지털 시대의 교회는 이제 e-mail, 게시판, 인터넷, 카페, 홈페이지 등을 전달수단으로 ‘e-전도’를 전개하고 있다.

3) 한국교회의 사명
한국교회는 디지털 격차나 인터넷 중독 및 정보의 남용으로부터 야기되는 인간성 상실의 문제를 치유해야할 사명을 가진다.
a. 정보화 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은 사이버세계가 갖는 새로운 지배와 종속의 관계, 디지털 격차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b. 비인간화된 인간은 인간성을 상실한 인간을 말하며 즉 사이버 세계에서 인간이 만들어낸 또 다른 허상의 우주(universe in vain)속에 특정한 목적 없이 유영(swim)하며 말초적 여흥의 자극을 좇다가 그 자극에 의해 중독되어 자신의 정체성을 잃고 현실과 가상을 오락가락하며 방황하는 인간이다.
c. 이러한 사람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이버 세계는 악의 온상이 될 수밖에 없다.
d. 인간이 최첨단의 이기라고 만들어 놓은 인터넷을 악의 온상으로 만들고 급기야는 21세기 소돔과 고모라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교회는 이제 디지털 사회에 적합한 선교정책을 시급히 세워야 한다.

5. 디지털 기술의 선교적 활용
1) 디지털 시대의 복음전도
디지털화는 복음전도를 가속화하고 지역적 관계, 공간적 관계 제한을 뛰어 넘을 수 있게 한다. 인터넷을 이용한 선교는 크게 둘로 나누어진다. 첫째, 홈페이지 형태로 만들어 아날로그 교회를 기반으로 성도들의 관리나 소식을 전하는 정도의 용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와 둘째, 처음부터 사이버선교를 목적으로 인터넷 방송국이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a. 인터넷 선교사
a) 인터넷을 통한 복음전도
b) 전 세계를 향한 선교
c) 오프라인 선교의 확장

b. 인터넷 상담사
a) 익명성을 통한 개인의 고민이나 신앙 상담
b) 음성 및 화상을 통한 상담과 설교를 통한 치유를 기대
c) 인터넷을 통한 질의 응답
d) 시간이나 경비절감 그리고 감정의 조절까지 가능한 효과

c. 인터넷 심방
a) 기존의 심방에 대한 보조개념
b) 전화나 심방과는 다른 e-mail의 효과를 기대
c) 심방스케줄이나 신자들의 심방에 대한 동기화를 부여하는 효과

d. 기독교게임 사이트
a) 교육과 오락을 겸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적 요소를 강화한 선교나 성경관련게임 개발활용
b) 선교지에 대한 가상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 선교의 비전을 심어주는 유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기대

e. 사이버 교회의 가능성과 한계
a) 비가시적인 사이버 공간의 교회
b) 인터넷 역할은 이제 보편화된 전 세계인들의 유력한 뉴스와 정보매체이다.
c) 편리한 매체를 활용하여 하나님나라의 실현을 위한 선용
d) 디지털 세계의 가상현실을 활용하는 사람들 역시 복음전도 대상자이다.

2) 디지털 시대의 복음을 전하는 새로운 방법
a. 예배에 대한 공간과 시간적 제약을 초월할 수 있다.
b. 디지털 시대에 복음을 전하는 새로운 수단
c. 인터넷을 통한 예배인구의 증가, 미국의 경우 성인의 1%, 10대 청소년이 2%가 인터넷 공간에서 예배드리고 있음을 바나 리서치가 조사하여 보고한바 있다.

3) 한국교회의 미래

a. 한국사회는 빠른 속도로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고 있다.
b. 디지털 사회에서 야기된 디지털 빈부의 격차, 인터넷 중독, 정보의 남용과 유출로 개인 사생활의 침해, 인간성상실, 자아 정체성의 혼돈과 전통의 붕괴 등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c. 문명의 이기는 언제나 양날을 가진 칼과 같다. 이러한 이기가 다른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고 공동체에 해악을 끼친다면 디지털 세계 역시 구원의 대상이 된다.
d. 기독교의 구원활동은 이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인 디지털 세계까지 전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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