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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게임 중독도 심각한 질환

인터넷 게임에 빠진 아이들에 대한 정신과 문의 건수가 방학 전보다 방학이 끝난 후 더 늘어난다.

우리 아이는 과연 인터넷 중독 안전지대에 있는 걸까.

정보 이용자가 과도하게 컴퓨터에 접속하면서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ㆍ육체적ㆍ경제적 지장을 받고 있다면 중독상태로 간주된다.

장년층이나 여성들의 병적인 인터넷 사용은 대개 인터넷 채팅에 빠지는 형태가 많고, 청소년기 학생이나 젊은 남성들은 대화형 머드 게임이나 판타지 게임 같은 게임중독이 대부분이다.

게임중독은 '병적인 인터넷 사용'의 하나로 과도한 인터넷 또는 비디오게임 탓에 현실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인터넷 사용에 대한 자기조절 능력이 현저히 약해지는 증상이다.

인터넷 게임을 금지하면 심리적 혼돈과 심한 우울감, 무기력감에 빠진다. 학업(직장)과 가정, 대인 관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현실과 가상 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만들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심지어 인터넷 게임을 하기 위해 학교에 가지 않고 PC방에서 종일 진을 치고 인터넷 게임으로 시간을 보내는 일이 잦다.

학교에서는 잦은 결석과 성적 하락으로 문제가 되고 대인관계는 사이버상 관계로 극히 제한적이 되며 가상현실의 인물들로 대체된다.

게임중독에 빠진 젊은 남성의 성격은 수줍어하거나 자폐적이며 내향적인 성격이 많고 불안이나 우울감, 낮은 자존심, 주의력 결핍, 강박성향 등 정신병리와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소년들과 젊은 남성이 게임중독에 빠지는 이유는 자극추구이론과 욕구실현이론 등으로 설명된다. 자극추구이론은 인터넷이 그 자체로는 중독적이지 않지만 게임이라는 감각적이고 폭력적인 형태의 자극에 청소년이 더 쉽게 노출된다는 것이다.

욕구실현이론은 현실에서 이루어지기 힘든 욕구를 인터넷 게임을 통해 실현한다는 이론이다. 게임을 통해 이루어진 자기 정체성으로 현실에서 학업이나 사회적 책임의 실패와 부담을 잊게 하고 '가상 자기실현'으로 삶의 의미를 부여한다.

게임중독 치료의 목표는 적절한 사용이다. 약물중독이나 병적 도박을 치료하기 위해서 완전히 차단하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우선 게임중독자는 가족들도 함께 문제를 인식하고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컴퓨터를 집 안의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거실로 내오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 될 수 있다. 남에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은밀성이 사이버 중독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보다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 위치를 옮기는 것이 좋다. 인터넷 사용 시간을 체크하고 정신과 외래를 찾아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도 필요하다.

게임중독의 원인이나 결과로 생각되는 불안, 우울감, 낮은 자존심 등 정신병리가 발견되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정신병리는 게임중독을 더 심한 형태로 발전시키기 때문이다.

학교나 사회 등 현실에서 친구들을 사귈 수 있게 도와주는 것도 중요하다.

게임을 하더라도 혼자서 하지 말고 다른 친구들과 정해진 시간 동안만 하게 하고 게임 자체가 아니라 친구들과 관계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만드는 게 좋다.

또 인터넷 게임보다 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현실의 다른 취미, 운동, 문화 활동, 학업 성취 방법을 찾도록 해야 한다.

■ 도움말 = 홍진표 서울아산병원 정신과 교수 / 김영돈 선병원 정신과 원장

[현경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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