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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Developer] 경건한 기대 : 게임 캐릭터 창조에 과학을 접목하기

11월호 BUSINESS LEVEL
팻 크리슨

호프랩의 이사장 팜 오미디어가 과학과 엔터테인먼트 기술을 결합시켜, 암으로 고통 받는 청소년들에게 질병을 이겨내고 다스릴 수 있다는 희망을 줄 수 있는 비디오 게임을 만들어 보고자 생각했던 것은 10년도 더 전의 일이었다.
이 아이디어는 2001년 그녀가 설립한 비영리단체인 호프렙에서, 올 해 '리-미션'을 출시함으로써 실현되었는데, 리-미션은 락시라는 이름의 용감한 여전사가 암과 싸우며 20단계의 미션을 수행하는 3인칭 슈팅 게임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리-미션이 게임 개발자들과 일하게 된 첫 경험이었으므로 게임 단계의 디자인이나 게임 플레이의 최적화 및 충실한 캐릭터 제작 등, 개발자들이 겪는 전형적인 어려움은 우리에겐 생소한 것이었다.
리-미션의 목표는 처음부터 명확했는데, 암 환자들의 진료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써, 이제 이 목표를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 맞춰 넣는 것이 우리의 몫이었다.

과학자와 개발자가 만났을 때
호프랩 팀과 외부 협력단체들 사이에서, 우리는 과학 상의 전문적 지식과 큰 타협을 해야만 했다. 아직까지도 우리는 젊은이들의 실제로 플레이 하고자 하는 고품질의 인터랙티브 게임을 창작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과학자들이 아니라 게임 개발자들이야말로 진짜 전문가라는 사실을 진심으로 존중하는 바이다.
예상했다시피 개발 과정에서 생물학상의 중요 원칙들을 게임 디자인에 짜 넣고자 할 때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긴장감이 감돌기도 했는데, 이러한 원칙들이 재미있는 게임플레이에 필수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자꾸 잊었기 때문이다.
리-미션의 가장 중요한 "적"들 중 하나인 암 세포를 개발할 때를 실례로 들 수 있을 것이다.
현미경으로 봤을 때 암 세포들은 그다지 두렵거나 위협적인 모습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암 환자들에게 암 세포의 생태와 그것이 인간의 몸 안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를 명확하게 묘사하는 것이었다.
리-미션에서는 현실에서와 마찬가지로 암세포를 발견하는 족족 죽이지 않으면 그것들이 증식해서 치명적인 위협이 된다.
이러한 위협을 게임상에서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했다. 적군 암 세포의 개념 스케치는 협력단체의 과학자와 게임 디자이너 양측 모두에게 평가를 맡겼는데, 과학자들이 선택한 스케치는 개발자들이 고려하고 있는 비디오 게임의 진짜 악다으이 원형에 비해 아무 것도 아니었다. 이 두 가지 견해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기란 매우 조심스러웠따.

의견 일치
우리는 리-미션의 주 고객이 될 소아암 환자들의 견해를 듣기로 했다. 개발하는 동안 내내 호프랩은 소아암 환자들이 진료 과정에서 겪은 심리적 유체적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서였다.
소아암 환자들에게 부탁한 이유는 게임의 형태가 환자들의 실제 경험에 비춰 사실인지뿐만 아니라 실제 플레이도 멋지고 재미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가 둘 다 중요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리-미션에 나오는 주요 적군인 암을 어떻게 하면 꼼꼼하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해 의견이 상충될 때 이렇게 환자들에게 돌아가 물어보는 것은 충분히 일리 있는 행위였다.
궁극적으로 이와 같은 고객 관점에서의 접근방식은 리-미션과 관계된 모든 이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었다.
우리의 어린 전문가들이 사실적이기 보다 좀 더 환상적인 요구를 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막상 게임플레이가 실현되었을 떄의 결과는 정확하게 생물학적인 원칙에 기초했을 뿐 아니라 실제로도 위험한 적군으로 나타났다. 락시가 암세포 무리를 휩쓸어 버리는 모습은 만족스러웠으며, 현실에서와 마찬가지로 마지막 한 마리까지 처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성공의 표시
우리가 이 프로젝트에서 이뤄낸 결과는 어느 모로 보나 매우 성공적인 리-미션만큼 야심찬 것이다. 3월에 호프랩은 대규모의 무작위로 추출한 제한된 리-미션 실험의 임시성과를 발표했는데, 게임을 플레이 해본 암 환자들의 주요 건강 관련 결과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두말할 필요 없이 우리는 이 결과에 희열을 느끼고 있으며, 작업에참여해 전문 기술과 협조를 아끼지 않은 개발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
리-미션 작업과 그 이면에서 이루어진 합리적인 기술과 엄격한 연구는 비디오 게임이 세상을 위해 선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었다.
(Copyright 2006 CMP Media LLC. All rights reserv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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